나눔교육을 왜 해야 하며, 누구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 참고할 수 있는 유럽재단(Europe Foundation)에서 진행한 유스뱅크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과 그 안에 녹아있는 가치에 대해 소개합니다. 유스뱅크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시민’으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들이 직접 문제해결 프로젝트에 기금을 배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유럽재단은 이 유스뱅크를 통해 기존의 많은 청소년 활동에서 소외되고 무기력한(그러나 잠재력 있는) 청소년들을 깨울 수 있도록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무언가를 해볼 기회를 주는 것은 언제나 옳습니다. 그들은 실행을 통해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유럽재단의 청소년 통합 프로그램 매니저인 마리암 코발리아(Mariam Kobalia)는 조지아(Georgia, 유럽동부에 있는 공화국)에서 가장 성공한 재단의 사업으로 유스뱅크(Youth Bank)를 소개했다.

유스뱅크는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제안하는 프로젝트에 청소년들이 주도하여 기금을 배분하는 프로그램으로 16-21세 청소년  7~10명으로 구성된다.  유스뱅크는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각 현장의 다양한 측면을 적용하여 청소년들이 스스로 진정성 있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지역사회를 탄탄히 함으로써 그들의 잠재력을 깨닫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유럽재단은 2007년에 유스뱅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4개의 지방자치제에서 처음 진행됐다. 조지아의 유스뱅크 담당자가 “어렵고 복잡하지만, 보람있는 과정”이라고 표현했던 유스뱅크에는 몇가지 특징들이 있다.  

어디에도 참여하지 않고 수동적인, 그러나 잠재력이 있는 청소년 찾기

유럽재단은 유스뱅크 멤버로 그동안 학교나 지역사회 활동에 전혀 참여하고 있지 않지만 잠재력이 있는 “수동적인 청소년(passive youth)”을 모집한다. 인터뷰(면접)를 통해 참가 동기와 지난 경험을 평가하며 유스뱅크 활동 경험으로 가장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청소년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유스뱅크에 참가한 청소년들의 소감과 모집방법에서도 알 수 있다. Dedoplistskaro 유스뱅크의 드림캠프에 참가한 한 청소년은 “드림캠프에 오기 전에는 여가시간에 거리를 배회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여가시간을 여기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고 즐겁게 지내고 있어요. 드림 캠프에서 우리 활동을 연습하고 실행하기도 하고, 밥도 먹어요. 그래서 이젠 주말에도 학교에 가고 싶어져요”라고 이야기했다.

학교에서 나눔교육 반디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들

누구나 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나눔교육은 학교에서도 진행된다.

재단의 스텝들은 학생들에게 (어른들에게 학생들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하면) 항상 우수한 학생들만 추천하고 그 외는 자격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유스뱅크 모집을 위해) 학생들에게 직접 다가가며,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공부 등을) 잘 하지 못하더라도 여기는 너 스스로와 꿈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이다“ 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유스뱅크는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 리스트로 대면 면접을 한다.

마리암은 이러한 과정에 대해 “이미 활발히 참여하는 학생들보다, 잠재력에 투자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에요. 청소년들은 자극을 받아 동기부여를 가지고, 지역사회에서 활동적이고 리더로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죠”라고 이야기한다. 어른 없이 청소년들이 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느껴질지라도 이들에게 배분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고 믿어 주는 것이야말로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갖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즉  청소년들이 배분가(grantmaker)로 무엇인가를 실현함으로써 무기력한 청소년에서 참여하는(활동적인) 시민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재단은 조지아의 교육과학부와 협력하여 유스뱅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멤버를 모집한다. 조지아에서 가장 취약하고 소외되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고립된 지역사회 25곳에 유스뱅크 지부를 만들었다. 마리암은 “우리는 시민사회가 잘 발전되지 않은 곳을 선택합니다. 이런 지역은 보통 서비스가 부족하고, 대부분 소수민족이나 종교적으로 소수자들로 구성된 지역입니다. 청소년들이 스스로 실현할 기회가 이미 많은 도시에는 유스뱅크가 없어요”라고 이야기하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철칙을 밝혔다.

청소년들이 직접 지역사회 이슈를 찾고 알리기

매년 재단은 25개의 지부의 150여 명의 청소년들이 유스뱅크 팀으로서 지역사회 이슈를 평가하고 다루는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이때 유스뱅크 졸업생들이 함께 모임에 참석하여 그들이 배운 것을 가르치고 새로운 멤버들을 훈련시키는 것을 돕는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배분 교육에 참여하고 사회학적 관점의 통한 질적 연구 기술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어른들의 관리감독 없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이슈를 찾고 제안서를 요청하는 것을 연습해본다. 환경오염, 교육에 대한 접근, 건강하지 않은 삶의 방식, 성 평등, 차별, 인권, 폭력이 유스뱅크 청소년들이 이슈 찾기에서 발견하는 주제들이다.

또한 유스뱅크는 1년동안 어떻게 지역 이슈를 더 큰 이슈와 연결하는지에 대해 또래들에게 가르쳐주기 위해서 교육받는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 연령대에서는 보통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지역의 공원을 청소하거나 나무를 심는 것을 생각하지만, 재단에서 유스뱅크 청소년들에게 환경오염에 대해 교육하며 공원을 청소하는 지역의 이슈를 쓰레기 관리 시스템과 지구온난화와 같은 더 큰 이슈와  어떻게 연결하는지 가르친다. 이들이 지역사회로 돌아가서 그들의 또래 청소년과 어른들이 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영감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에서 청소년들이 지구와 동네의 문제를 찾고 있다.

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에서 청소년들이 찾은 ‘지구 – 동네의 문제점’


청소년들에게 온전한 권한 주기

유스뱅크의 청소년들은 배분 과정 전체를 책임진다. 마리암은 기관에서 직접 하기보다 어렵고 위험하더라도 청소년들이 배분을 책임질 때 더 자신감있게 참여하게 되며 프로그램 후에도 청소년들의 참여가 유지 또는 증가하여 지역사회에서 리더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유스뱅크팀은 학교와 마을에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발표하고, 또래 청소년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는 청소년들이 어른 없이 오는 것에 놀라며면서 어른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실행하는 것을 보면 굉장한 지지자가 된다.

유스뱅크는 팀당 5개의 프로젝트를 선별하여 각 500달러를 배분하는 것을 담당하며 프로젝트를 완수하면 25개의 팀은 다시 모여서 평가하고 배운 것을 나눈다.

자연스럽게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기

조지아의 유스뱅크 네트워크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것 중에 하나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이다.  유스뱅크는 평소에 만날 수 없는 소수민족과 소수집단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한다. 2015년 말 유스뱅크는 대부분 무슬림인 ISIS 지역인 Pankisi의 팀을 추가했다. 첫 교육에서 여자아이들이 히잡을 하고 왔을 때 다른 청소년들은 굉장히 적대적이었으며 그들과 함께 있기를 원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교육이 끝날 때 청소년들은 태도를 바꾸며, “그들이 우리와 같다는 것을 그 전엔 알지 못했다”고 했다. 다양성과 통합 역량강화 활동은 실제 배분과정으로도 이어진다. 유스뱅크 멤버들은 지역사회의 민족, 의견 차이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반영하여 실행하며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지역사회문제를 분석하는 것을 배운다.

나눔교육 반디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발을 모으고 둥글게 앉아있다

나눔교육을 통해, 서로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유스뱅크 청소년들은 그들이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문제 해결자가 될 수 있고, 그들의 미래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지금 행동할 수 있으며, 외부의 도움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그들은 드림캠프에서 시작할 수 있으며, 고아원을 위해 책을 전달하고, 그들의 동료와 어른들에게 민주주의에서 선거권과 책임감에 대해 가르치기 위해 라디오 무대를 만들 수 있다. 마리암은 유스뱅크를 통해 9000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행동하는 시민으로 참여함으로써 잠재력을 깨울 수 있었다며 “유스뱅크는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것이에요.  청소년이 소통할  때 그들은 물론 지역사회의 변화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원문보기 : youth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