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하기01_포스터활동

교육명
공감하기01_포스터활동
교육목표
특정 상황의 사진을 보고 토론하며, 당사자들의 입장을 공감하도록 한다.
공감을 통해서 주제 심화 탐구활동를 위한 연습 시간을 갖도록 한다.
레벨
전학년
단계(Step)
탐색과분석
참고자료
[단행본] 1. <Get Global> 교육 자료 활용 시리즈, 아름다운가게 2. <평화교육 새롭게 만나기>, PEACE MOMO
준비물
사진, 전지, 스카치테잎, 매직, 포스트잇
소요시간(차시)
30분
주요질문
우리 지구에는 왜 불평등하게 살아가는 존재들이 있는 걸까?
우리 사회에 존중과 돌봄을 받지 못하고 차별받는 존재들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우리가 그동안 모르고 살아온 존재들과 더불어 함께 살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진행내용

[열기]
<할머니와 냉장고> 유튜브동영상 vs
<아버님댁에 보일러 놔드랴야 겠어요> 경동보일러 광고 동영상
두 광고에 대해서 비교해 본다. 그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 누군가를 옹호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전개]
1. 모둠별로 테이블 위에 전지를 붙이고 그 위에 ‘사진’을 붙인다.
(사진: 장애인, 오염된 바다에 사는 생물, 노숙자, 유기견, 이주민, 북극곰, 왕따 등)
2. 사진을 자세히 보고, 무엇이 보이는지, 어떤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어떤 냄새가 날지에 대해 상상해본다.
사진 바깥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상상하면서 사진 바깥 종이 위에 그려 넣어보자.
3. 이곳은 어디일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4. 사진 속 정보를 주고 (장소, 어떤 사람들인지) 지금까지 나온 이야기 외에 그에 대한 정보를 더 찾아보고 불편한 점, 위기상황, 그렇게 된 이유, 필요한 것들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5. 만약 사진 속에 살고 있다면…? 만약에 이 상태로 10년, 20년, 30년 뒤의 모습은 어떻게 될까?
4. 사진 속의 사람들(동식물 등)이 되었다고 생각해보고 그들이 우리에게 어떤 말을 할지 포스트잇(3장씩)에 상상하고 적어본다.
5. 모듬별로 사진 속 상황에 대해서 발표한다. (불편한 점 혹은 위기상황, 그렇게 된 이유, 필요한 것들)

[마무리]
각 모듬별로 2~3명씩 나와서 그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나 동식물들이 우리 인간에게 어떤 말을 하는지 그 존재가 되어 이야기 한다. 그 이야기를 들은 나머지 친구들이 그 존재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를 한마디씩 해준다.

진행tip

1. 동일한 사진보다는 다양한 주재에 대해서 공감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고 특정한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다양한 사진을 준비하여 이야기해 볼 수도 있다.
2. 장애인, 노숙자, 유기견, 이주민, 난민, 아프리카 기아, 왕따, 북극곰, 쓰레기 등 다양한 문제 들 중 하나의 주제를 선택 후, 특정 주제 관련 사진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다
3.학생들에게 보여주는 사진은 특정 장소, 나라 또는 지역사회의 전반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적절히 쓰되 도시와 농촌, 현대와 전통, 부자와 가난한 자, 노인과 젊은이 양측 모두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4. 이 때, 주제에 따라 사진과 질문 접근법이 달라져야 한다.
5. 마무리로 그 존재들의 입장에서 한 이야기를 살펴보고, 시를 써보는 것도 좋다.
6.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람, 국가와 특정 대륙/지역에 대한 일반화는 피하도록 한다. 그렇게 된 원인이 논쟁의 여지가 많은 것보다는 뚜렷한 이유가 있는 것을 선택한다.
7. 마무리 다른 존재가 되어 그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고 그 존재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할 때는 장난스럽지 않게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눈을 감고 음악을 들려준다, 원으로 앉고 되고자 하는 존재를 가운데 앉힌다) 를 만들어 준다.

함께하면 좋은교안
[문제선정], [문제분석], 옹호하기(눈가리고 펜줍기)
주요 키워드
공감하기, 포스터활동
관련 사진

선택한 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붙이고,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입장이 되어 어떤 마음일지 적어보는 공감활동입니다.

선택한 주제와 관련된 사진을 붙이고,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입장이 되어 어떤 마음일지 적어보는 공감활동입니다.

본 교안은 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 교육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타인이나 기관에 판매대여 또는 출판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오직 교육용으로만 사용하는 경우 제본 시 별도의 허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