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하기02_내가 만약에…라면

교육명
공감하기02_내가 만약에...라면
교육목표
본 활동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끼고 헤아려본다
그림카드를 통해 특정 상황의 당사자들의 입장을 상상해본다
레벨
전학년
단계(Step)
주제탐색과분석
참고자료
[유튜브동영상] 왕따 관련 'Who Will Stop the Bullying?' [단행본] <불편해도 괜찮아> 김두식 저 -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참고자료
준비물
쿠 퍼실리티이션 그림카드
소요시간(차시)
20분
주요질문
누군가의 권리를 존중하고 지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누군가의 입장이 되어 본다는 것, 누군가의 입장을 옹호한다는 것의 의미는?
사회적 약자란 누구일까? 왜 약자라고 부르는 것일까?
약자와 그렇지 않은 자의 차이는 무엇일까?
진행내용

[열기]
[펼치기]
1. 그림카드(쿠)를 펼쳐놓는다.
2. ‘내가 만약에 000라면, 000상황이라면’ 상황을 제시한다.(사진/ 동영상, 또는 스토리텔링)
예시1) 내가 만약에 휠체어로 이동하는 장애인인데, 지하철을 타려는데 엘리베이터를 찾을 수 없다면…
예시2) 휠체어 이동장애인 : 볼일이 급해서 우역곡절 찾은 장애인 화장실에 물건들이 적재되어 있다면… 인근 지역에 장애인 화장실을 발견할 수 없다면…
예시3) 왕따동영상 23초~45초 먼저 보여줌.
3. 내가 당사자의 입장일 때, 어떤 느낌/기분일지 그림카드를 가지고 그 기분을 골라본다
*내가 만약에….라면’의 상황 속에서 당사자의 기분은 어땠을까? 왜 그런 기분을 느꼈을까?
4. 각자 돌아가면서 어떤 카드를 골랐는지, 왜 그 카드를 골랐는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5. 만약에 우리는 일상적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인데, 왜 특정 상황의 사람들은 불편함/불쾌함을 느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질문1) 특정 상황의 당사자들은 지속적으로 동일한 상황의 반복을 겪어야만 할까?
질문2) 내가 만약에 일상적으로 불편없이 지내던 일들이 불편함으로 다가와야 한다면 어떤 기분일까?
질문3) 나는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겪은 적이 있는가? 어떤 상황이었나? 구체적으로 질문한다면 예를들어, 공공시설(공원, 지하철, 버스, 인도, 등등)을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느꼈던 적은 언제일까?
질문4) 불편한 상황 속에서 나는 어떻게 대처했는가?

[마무리]
예시3) 왕따 동영상 후반부 시청
약자에 대한 불편함/불쾌함을 느끼는 것이 인권감수성임을 알려준다. 주변 사람들의 반응이 인권감수성을 가진 사람이고, 용기있게 표현한 것임을 강조.
위의 예시 1), 2)의 경우 당사자의 불편함과 기분에 공감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추가적으로 심화활동 시 약자(사회적)란 누구일까? 왜 약자라고 부르는 것일까? 약자가 지속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있는 것이 정당한 일일까? 약자와 그렇지 않은자의 차이는 무엇일까? 등의 질문을 통해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다.

진행tip

반디 활동을 하기 전에 ‘공감하기’ 활동을 통해서 ‘나’ 이외의 대상에게 관심을 갖고, 구체적으로 제시된 특정 상황에 놓인 당사자의 기분과 느낌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자 한다.
평소에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지나쳤던 것들이, 특정 상황의 당사자가 되어 보고 그들이 느끼는 불편함/불쾌감을 바라보게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대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고, 서로 공유하면서 ‘왜 그런 기분이 들었는지’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그런 감정을 수시로 느끼는 상황이라면 ‘나’라면 어떨지, 그리고 그것이 ‘정당”정의’로운 것인지 던져서 학생 스스로 고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굳이 현장에서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좋다)
만약, 심화 주제 활동 전에 사용하려면 질문을 좀 더 심도 있게 몇 가지 더 던져주고, 활동 계획 전에 토론해보는 것도 좋다. 그러면서 당사자들의 불편함들을 스케치북에 적어보고, 어떤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지 연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제별 다양한 예시를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함께하면 좋은교안
[공감하기] 마무리 활동, [문제분석] 모둠별 스팟활동
주요 키워드
인권, 정의, 정당, 불편함, 불쾌감, 사회적 약자, 옹호
관련 사진
본 교안은 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 교육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타인이나 기관에 판매대여 또는 출판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오직 교육용으로만 사용하는 경우 제본 시 별도의 허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댓글 정책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