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나눔교육 반디 파트너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7월 6일(월) 접수마감을 앞둔 지금! 청소년 나눔교육에 대한 생각을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 단체를 기다리며 가장 많이 문의하는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Q. 반디 파트너는 무엇인가요?

A. 반디 파트너는 지역에서 청소년들과 함께 <반디>활동을 하며,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단체입니다.  

– 나눔교육 <반디>를 진행하면서 몇 가지 한계를 느끼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청소년들의 정보력 차이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지난1, 2월 재단에서 진행했던 반디 활동에 참가한 청소년들의 대다수는 청소년 혹은 부모가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나 1365자원봉사포털 사이트를 꼼꼼히 살펴보는, 어느 정도 공익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스펙쌓기를 위해서라도 다양한 활동에 대한 욕구를 갖고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정보력이 부족한  보통의 청소년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지역적/공간적 한계였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해 있다보니, 재단에서 진행을 할 때는 서울/경기권에 있는 청소년들만 참여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물론 재단이 직접 지역에 찾아가서 진행할 수도 있지만, 보다 지역 안에서 청소년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지역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단체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한계에 대한 고민 끝에 지역 안에서 청소년과 함께 반디 활동을 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게 되었습니다.

 

Q,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A. 지역을 기반으로 지역 내 청소년들과 함께 나눔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비영리단체라면 어떤 단체이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미 등록된 단체 뿐만 아니라 미등록 단체도 가능하며,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학교 동아리 교사 또는 마을 활동가 모임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반디 파트너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A. 반디 파트너는 아름다운재단 나눔교육 <반디> 활동을 실행하고, 재단에 활동 사례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함께 하는 실무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매월 1회 정기모임(스터디 등)에 참여해야 합니다. 

 

Q. 진행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7월 10일 워크숍 이후, 모집 및 진행 일정을 단체에 맞게 계획하셔서 7~12월 내에 진행하시면 됩니다. 반디 활동은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단에서 진행한 경험에 따르면) 평균 8회기 정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이 청소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계획을 하며 활동을 하다보니 8회기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고 혹은 그보다 적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Q. 청소년을 꼭 별도로 모집해야 하나요? 그리고 참가 청소년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A. 반디 파트너는 지역에서 밀접하게 청소년과 만나는 단체를 찾기 위함이기 때문에 이미 단체에서 구성되어 있는 청소년들과 함께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혹은 단체에 소속된 동아리, 복지관이나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단에서 진행을 할 때는 고등학생들이 시간적 제한으로 참여가 어렵다는 판단으로 초5~중3으로 구성하였지만, 파트너 단체에서 진행할 때는 고등학생까지 가능하답니다.

 

Q. 워크숍에는 반드시 참석해야 하나요?

A. 보통 청소년 활동이 방학 중에 많이 진행되는 것을 고려하여 부득이하게 7월 10일 워크숍 일정을 잡게 되었습니다. 워크숍은 청소년과 함께 진행할 반디 활동을 실무자들이 먼저 경험해 보는 시간입니다.  따라서 워크숍에는 실무자 1명 이상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청소년 나눔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또는 함께 할 든든한 파트너를 찾고 계시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신청하세요~

 

<나눔교육 반디 파트너 안내공지 바로가기>